-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31
교육자료
(8)[[중등] 뉴스 단원 모형]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이 단원은 중학생 수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하여 뉴스를 주제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뉴스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이 뉴스가 되는지, 뉴스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는 학생들이 민주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미디어탐구생활][고등] 사회참여_우리 동네 뉴스 통신사 만들기]
[* 미디어탐구생활 사회참여 5-1 사회참여_우리 동네 뉴스 통신사 만들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부록] 미디어 탐구생활
[카드뉴스 6. 정보그림 7. 시나리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23)[카드뉴스]
[디지털 모바일 뉴스환경과 카드뉴스에 대한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14(-), 125-152.]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가짜뉴스(허위정보)]
[네이버백과 한경경제용어사전 ‘가짜뉴스‘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59797&cid=42107&categoryId=42107 > 에서 2019년 10월 09일 검색 2) 최영준 (2012). 국내외 가짜뉴스(Fake News)에 대한 뉴스 공정성 연구 논의 탐색 : 가짜뉴스에 대한 대응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사회과학연구, 10(1), 61-81. (p.65-66)]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가짜뉴스와 팩트체크]
○ 강좌명 : 클릭! 미디어 리터러시 ○ 과정 설명 : 디지털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참고자료>영상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