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2
교육자료
(7)[미디어교육 포스터] 소셜미디어
[<시청기록 삭제하는 방법> 유튜브 유튜브 설정에서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 탭클릭 후 시청기록 지우기, 검색기록 삭제, 시청기록/검색기록 일시중지 인스타그램 돋보기 버튼 클릭, 최근 검색 내용 지우기 페이스북 설정 및 개인정보 클릭, 설정 클릭, 내 정보의 활동 로그 클릭, 각 활동 내역 지우기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긍정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우리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디지털 기록으로 남아 상업적으로 활용되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하는 현명한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됩시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유튜브
[초상권, 개인정보가 침해되고 있는 영상을 찍어 올리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봅니다. ※ 초상권이란, 헌법에서 보호하고 있는 개인의 권리입니다. 자신의 얼굴, 기타 사회통념상 특정인임을 식별할 수 있는 신체적 특징에 관하여 함부로 촬영 또는 그림으로 묘사되거나 공표되지 아니하며 영리적으로 이용당하지 않을 권리를 의미합니다. (헌법 제10조 제1문) ※ 개인정보란,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여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의미한다. 내 영상에는 멋진 BGM이 플요한데, 흠... 저작권을 침해한 음악, 이미지 소스 등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선스(CCL)를 확인해봅시다. ※ CCL이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시청기록 삭제하는 방법> 유튜브 유튜브 설정에서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 탭클릭 후 시청기록 지우기, 검색기록 삭제, 시청기록/검색기록 일시중지 인스타그램 돋보기 버튼 클릭, 최근 검색 내용 지우기 페이스북 설정 및 개인정보 클릭, 설정 클릭, 내 정보의 활동 로그 클릭, 각 활동 내역 지우기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긍정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우리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디지털 기록으로 남아 상업적으로 활용되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하는 현명한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됩시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디지털 환경 내 아동권리 디지털 세상에서 누려야 할 우리의 권리 아동‧청소년의 권리는 디지털 환경에서 반드시 존중, 보호 및 실현되어야 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청소년의 권리 중진과 보호를 위한 주요 지침을 알아봅시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초등]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정보 윤리 주제 인성 교육 자료 초5-6, 사이버 미학 01 / 발행처 :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목 차> 1.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통 규칙 (12p) 2. 개인정보 보호의 필요성과 방법 (32p) 3. 나의 미디어 사용 습관 점검하기 (52p) 4. 바람직한 미디어 이용을 위한 규칙과 습관 (68p) 5. 함께 지켜나가는 소중한 권리, 저작권 (84p) 6. 함께 지켜요! 우리의 저작권! (102p) 7. 디지털 공간에서의 바람직한 학교문화는 어떤 모습일까? (122p) 8. 다양한 디지털 정보들을 어떻게 선별하고 활용해야 할까? (142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저작권 보호 / 초상권 보호 / 개인정보 보호 / 공유 및 게시물 주의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관계편 - 안전한 온라인 관계 형성을 위한 방법 타인 존중 / 관대한 마음 / 규칙 준수 / 신중하게 친구 맺기 / 사생활 보호 / 평판 보호 / 질문 존중 / 올바른 별명 짓기 / 악플 대처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읽기/쓰기편 - 온라인 공간에서 읽고 쓸 때 이것만은 지키자! 이미지 선택 / 정확한 단어 사용 / 명확한 표현 / 간결한 표현 / 팩트체크 / 검토하기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디지털성범죄편 1. 안심할 수 있는 온라인 환경, 함께 만들어요. 2.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영상을 봅시다. 3. 도움이 필요하다면 지체 말고 연락하세요!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02-735-8994 - 여성폭력 사이버 상담 (여성긴급전화) 1366 ▶ 출처 : https://if-blog.tistory.com/10275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다른 사람에게 원치 않는 행동을 강요하거나 심부름 시키지 않아요. 10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1 가입한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해요. 2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친구에게 알려주지 않아요. 3 PC방 등에서 인터넷 로그인 시 자신의 ID나 비밀번호가 저장되었는지 확인하세요. 4 출처가 불명확한 자료는 다운로드하지 않아요. 5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다면 사이트 관리자에게 삭제 요청하세요. 11 저작권을 보호해야 합니다. 1 이용허락을 받지 않고 음원을 이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에 해당돼요. 2 저작권법상 특정 영화 포스터를 비평 또는 풍자를 목적으로 패러디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저작자의 이익을 해치면 저작권법에 위배돼요. 3 버스킹 공연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SNS에 올리는 것은 저작자의 재산적 권리 침해라는 점을 이해해요. 4 저작물 이용 허락 조건(CCL 마크)을 미리 파악해요. 5 내가 만든 미디어 저작물에 CCL을 표시해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5)[개인정보]
[개인정보Personal Information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 1). 개인정보 보호법 제2조에서는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 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로 정의하고 있다. 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2). 헌법에서는 아래 조항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를 기본권 3). 으로 보장하고 있다. - 헌법 제10조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 헌법 제17조 모든 국민은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받지 아니한다. - 헌법 제21조 ④ 언론·출판은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 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안 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위치정보 시스템]
[네이버백과 빅데이터플랫폼전략 ’간과하지 말아야 할 개인정보 보호관리‘ 에서 2019년 11월 04일 검색.]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불법 정보]
[역량 연결 예 표현과 생산 역량 수행의 모습 소셜미디어에 업로드하는 개인 기록물 중에 불법적인 요소들은 없는지 확인하고 신뢰와 책임이 있는 소셜미디어 활동을 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2안01-08], [6사02-05], [6사02-06], [6도01-01] 중 고 [12사문05-02] 참고문헌 1) 윤여생, 유진호(2012). 불법유해정보 법제도 동향 분석. 정보보호학회지, 22(3), 25-36. (p.26)]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