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75
교육자료
(7)[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 재현
[- 어떤 주제를 선택할까? 특정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것을 반복, 강조하는 방식 "아, 지금 이 이슈가 중요하구나!" - 주제를 어떻게 다룰까? 주제의 다양한 측면 중 어떤 것을 선책하고 배제할지 고려하는 방식 "온라인게임이 현실세계에서의 폭력과 관련이 높다며 게임의 폭력성을 강조" OO 뉴스 "아이들 시청해선 안돼… " 온라인 OO게임 폭력성 부각… 이처럼 미디어는 제작자의 의도와 관점이 투영되는 특성 때문에 현실을 객관적으로 보여주지는 못해요. 세상에 대한 올바른 이헤와 가치관 형성을 위해 뉴스, 영화, 광고 등 다양한 장르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제작자의 의도, 관점은 미디어가 보여준 현실과 다를 수 있고 판단, 해석은 우리가 하는 것입니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추천알고리즘
[추천 영상을 계속 보다보면 비슷한 주제의 비슷한 시각이 담긴 콘텐츠만 계속 소비하게 되어 편협한 사고와 편견에 빠질 수 있어요. 이처럼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춰 필터링 된 편향된 정보 안에 갇히는 현상을 '필터버블(filter bubble; 정보여과현상)'이라고 해요.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생각이나 견해가 비슷한 사람끼리 정보나 뉴스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가진 생각이나 견해에 대한 확신이 강화되고 다른 생각이나 견해에 대해서는 무시하거나 불신하는 '에코체임버(echo chamber; 반향실)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필터버블 고양이요??강아지요!! 강아지가 더 똑똑! 강아지가 최고인 이유 역시 강아지가 최고야!! 에코체임버 효과 강아지가 최고! 커뮤니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러분! 역시 강아지가 최고입니다! 물론이죠!]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 어떤 주제를 선택할까? 특정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것을 반복, 강조하는 방식 "아, 지금 이 이슈가 중요하구나!" - 주제를 어떻게 다룰까? 주제의 다양한 측면 중 어떤 것을 선책하고 배제할지 고려하는 방식 "온라인게임이 현실세계에서의 폭력과 관련이 높다며 게임의 폭력성을 강조" OO 뉴스 "아이들 시청해선 안돼… " 온라인 OO게임 폭력성 부각… 이처럼 미디어는 제작자의 의도와 관점이 투영되는 특성 때문에 현실을 객관적으로 보여주지는 못해요. 세상에 대한 올바른 이헤와 가치관 형성을 위해 뉴스, 영화, 광고 등 다양한 장르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제작자의 의도, 관점은 미디어가 보여준 현실과 다를 수 있고 판단, 해석은 우리가 하는 것입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중학]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정보 윤리 주제 인성 교육 자료 중1-3 사이버미학 02 / 발행처 :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목 차> 1. 미디어의 이해 (12p) 2. 건전한 미디어 세상을 위한 제안서 작성하기 (28p) 3. 저작권 위반? 저작권이 뭔데? (40p) 4. 저작권, 이것만 알면 오케이!! (64p) 5. 선플 달기 봉사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디지털 문화 만들기 (92p) 6. 펑화로운 디지털 세상을 만들기 위한 온라인 캠페인 활동 (110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정보 윤리 주제 인성 교육 자료 초5-6, 사이버 미학 01 / 발행처 :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목 차> 1.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통 규칙 (12p) 2. 개인정보 보호의 필요성과 방법 (32p) 3. 나의 미디어 사용 습관 점검하기 (52p) 4. 바람직한 미디어 이용을 위한 규칙과 습관 (68p) 5. 함께 지켜나가는 소중한 권리, 저작권 (84p) 6. 함께 지켜요! 우리의 저작권! (102p) 7. 디지털 공간에서의 바람직한 학교문화는 어떤 모습일까? (122p) 8. 다양한 디지털 정보들을 어떻게 선별하고 활용해야 할까? (142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뉴스 단원 모형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이 단원은 중학생 수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하여 뉴스를 주제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뉴스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이 뉴스가 되는지, 뉴스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는 학생들이 민주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67)[주제로 접근해 활동으로 완성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주제로 접근해 활동으로 완성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김미옥 외 / (주) 학교도서관저널 <책소개> 십 대가 공감하는 주제로, 십 대에게 친숙한 미디어로 학교도서관에서 만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매체가 중심이 되는 미디어 교육과 달리, 청소년이 공감하는 주제로 다가가 미디어 이해와 활용 능력을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공부, 취미, 우정, 사랑, 가족, 직업, 돈, 환경, 다문화 등 각 주제와 관련된 책으로 생각 열기를 시작하고 영상, 뮤직비디오, 광고 등 10대 친화적 미디어를 활용해 주제를 확장하며 실천 활동으로 마무리하는 주제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교과 연계뿐 아니라 자유학기제, 방과후 수업,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다.]
참고자료>참고도서
검색엔진
[디렉토리 검색은 주제별로 분류된 메뉴를 선택하 여한 단계씩 상세한 주제로 찾아가는 방법이며, 주제어 검색은 원하는 정보를 나타내는 특정한 단어들을 사용하여 정보를 찾아가는 것이다 3). 대표적인 검색 엔진으로는 '다음(Daum)', '네이버(Naver)', '구글(Google)', '야후(Yahoo)'등이 있다2). 역량 연결 예 접근과 활용 역량 수행의 모습 학습주제에 대한 검색 키워드로 검색엔진을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미디어 관련 자료를 검색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2슬07-03], [2슬07-04],[2안04-03], [4도03-03], [4사01-06], [4과17-02], [4미03-02], [6미02-03], [6실02-08], [6국01-05] 중 [9영03-02] 고 [10영03-02] 참고문헌 1) 두산백과. (n.d.).]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스트리밍
[와이파이 보급의 확대로 무선인터넷 서비스 품질이 높아지며 무선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환경이 구축되고 있다.2) 스트리밍은 인터넷이 발달할수록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술로, 특히 인터넷방송이 활성화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1) 역량 연결 예 접근과 활용 역량 수행의 모습 주제에 관하여 온라인상에서 스트리밍 되는 영상과 음성 매체의 특징을 알고 활용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음01-05] 중 [9음03-02] 고 [12감비01-02] 참고문헌 1) 두산백과. (n.d.). 네이버백과 ‘스트리밍’ 에서 2019년 10월 09일 검색. 2) 손호웅. (2016.01.03.). 네이버백과 지형공간정보체계용어사전 ‘Streaming’ 에서 2019년 11월 03일 검색.]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