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22
교육자료
(7)[호모 미디어쿠스] 우리가 오늘도 허위 정보에 속는 이유
[ 사실을 담은뉴스보다 자극성과 참신함으로 무장한 '허위 정보'가 6배 빨리 전파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우리는 왜 허위 정보에 속을까요? 누구나 허위 정보 생산자가 될 수 있는 탈진실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호모 미디어쿠스] 1부 '왜 허위 정보에 속는가?' 영상에서 확인해보시죠! #교육부 #호모미디어쿠스 #허위정보 #가짜뉴스 #탈진실 #미디어리터러시 #확증편향 ▶출처 : 교육부TV]
교육자료>동영상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저작권
[단행본: 저자(출판년도), 책 제목, 출판사를 표시, 예시:배장률 외(202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체계 구축방안 연구」, 교육부 정기간행물:저자(출판년도), 제목, 간행물명, 권(호), 쪽수를 표시, 예시:지선미(2020), 새로운 세상, 누구의 손으로 만들 것인가, 「유네스코 뉴스」, 772호, PP. 14-15. 신문:저자(발행일), 제목, 신문사, 면수를 표시, 예시:홍종래(2020.10.19), 표정 볼 수 없어 의사소통 능력 저해...]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단행본: 저자(출판년도), 책 제목, 출판사를 표시, 예시:배장률 외(202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체계 구축방안 연구」, 교육부 정기간행물:저자(출판년도), 제목, 간행물명, 권(호), 쪽수를 표시, 예시:지선미(2020), 새로운 세상, 누구의 손으로 만들 것인가, 「유네스코 뉴스」, 772호, PP. 14-15. 신문:저자(발행일), 제목, 신문사, 면수를 표시, 예시:홍종래(2020.10.19), 표정 볼 수 없어 의사소통 능력 저해...]
교육자료>포스터자료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코로나19 휴업 기간,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안내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개학이 모두 연기되었습니다. 새로운 학년을 맞이하는 시기에 가정학습을 진행하게 되면서 모두 아쉬움이 큰 시기입니다. 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KATOM)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을 궁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활동들을 학생 스스로 또는 가족들과 함께 진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뉴스 단원 모형]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이 단원은 중학생 수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하여 뉴스를 주제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뉴스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이 뉴스가 되는지, 뉴스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는 학생들이 민주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미디어에 대한 이해, 올바른 미디어 이용 방법,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방법 등 * 발행일: 2018.12.]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15)[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북]
[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북 / 애플북스 허위 조작 정보, 과장 광고, 넘쳐나는 미디어 . . . 3가지 보드게임으로 올바른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기르자! 아이들 선호 직업 1순위로 유튜버가 꼽힐 정도로 미디어 생산과 소비가 일상화된 시대다. 하지만 허위 조작 정보나 과장 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넘쳐나는 미디어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선별하는 능력, 즉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애플북스 신간 《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북》 은 다양한 정보에 노출된 학생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수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방법과 뉴스의 올바른 가치 기준을 선정하는 법, 스스로 뉴스를 생산할 때 알아두어야 할 것 등을 3가지 보드게임을 통해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학교에서 뉴스 읽기나 정보 해석하기 같은 딱딱한 주제로 미디어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 대부분은 졸거나 딴생각을 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미디어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
[통합모형에 이어 국어, 과학과 테크놀로지, 역사, 사회 등 개별 교과와 미디어리터러시 원리를 연계한 방법들을 자세하게 제시했다. 즉 개별 교과에 미디어리터러시의 핵심개념과 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4부는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응용영역으로 비판적 사고의 원리에 근거한 페이크뉴스 판별법, 광고리터러시, 그리고 아일랜드 사례를 바탕으로 자유학년제에 적용할 수 있는 미디어리터러시 프로그램들을 수록했다. ]
참고자료>참고도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자본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공유 테크놀로지와 공유 경제 환경이 형성됨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신뢰 구축을 통한 사회 공동체 형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실천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Chapter 06(금준경 저)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된 ‘가짜 뉴스’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되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에 대해 다루었다. 뉴스의 생산과 유통 등 뉴스 미디어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소개하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위한 인터넷 기업, 언론, 미디어 교육기구의 역할에 대해 논하였다. 특히 뉴스를 서비스하는 기술 플랫폼 기업들도 미디어 교육의 주체로 등장해야 하며 그 책무의 필요성도 강조하였다. Chapter 07(최용수 저)은 생존 위기에 처해 있는 한국 지상파방송의 현 상황을 소개하고,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사라져 버린 지상파방송과 공영방송의 공공 가치에 대한 논의를 되살려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