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41
교육자료
(16)[[학생참여단]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동영상(미디어의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
[동아리: 미디어의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 결과물 유형: 동영상 활동주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실태와 인식 상황을 파악해보며,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개선 방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제안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 : https://youtu.be/41ziSZHnx2Y]
교육자료>활동실천사례
[미디어교육 포스터] 온라인위험상황대처
[#온라인 위험상황 대처 10 온라인에서의 위험상황 대처법 온라인에서 모르는 사람을 만났을 때! 우리 이렇게 대처해봐요! 첫 번째, 우리의 호기심을 우선 의문형으로 바꿔봐요. (이 사람은 누구지?) (나이는 몇 살이지?) (나에게 왜 친구 요청을 한걸까?) (나에게 메시지를 보낸 의도가 무엇일까?) (이 사람은 왜 나를 만나려고 하는 거지?) 두 번째, 절대 나의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마세요. 내 이름 대신 닉네임을 사용해요. 개인정보란?]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소셜미디어
[우리 사회의 건강한 변화를 돕는 소셜미디어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사람들이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고 의견을 나누면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도 해요. 전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지리적 경계를 넘어 소통할 수 있어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관심사를 공유하며 인적 관계를 확장시킬 수도 있어요.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소셜미디어의 긍정적인 기능과 함께 부정적인 측면도 살펴야 해요. 소셜미디어가 나를 표현하고 더 나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하지만, 소셜미디어 과의존 현상, 개인정보 유출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나의 방문기록을 꼭 확인하세요. 2 나의 연령에 맞는 영상인지 판단해보세요. 3 구독자수를 늘이기 위해 크리에이터들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4 부적절한 콘텐츠는 다른 사람을 위해 신고하세요. 09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이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저자(제작자)는 믿을 만 사람인지 확인해보세요. 2 공정한 혹은 신뢰할수 있는 정보들로 이뤄진 합법적인 사이트인지 알아보세요. 3 다운로더로서 윤리와 규범을 지키면서 콘텐츠를 이용해야 해요. 4 다른 사람의 권리나 저작권을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10 1인 방송을 기획하거나 제작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 ※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실천·지도 가이드 01 미디어에는 정보가 담겨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1 어떤 목적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었을지 생각해요. 2 미디어 콘텐츠를 누구와 공유하고 싶은지 생각해요. 3 콘텐츠 생산자는 믿을만한 사람인지 생각해요. 4 양쪽의 주장을 모두 설명하고 있는지 확인해요. 5 미디어 속 정보가 사실인지 의견인지 구분해요. 02 대중매체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를 경계해야합니다. 1 대중매체를 통해 미에 대한 선망과 모방심리를 심어줄 수 있어요. 2 우리는 미디어 속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평가 권리가 있어요. 3 이상적인 외모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미디어는 왜 만들어졌을지 한 번 생각해요. 4 미디어 메시지가 나의 주목을 끌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했을지 생각해요. 03 미디어 속 '정보 검색'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1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의]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 코로나19 진행 과정에 따른 나의 심리 변화를 생각해 보고 주변 사람들과 나눠 봅시다. - 코로나 19 관련 사회적 현상에 대한 나의 생각을 글, 만화, 영상 등으로 표현해 봅시다. - 공중보건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고 이를 공유하거나 격려하는 댓글을 달아봅시다. - 사재기 금지, 공중보건, 혐오표현 지양 등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메시지를 담아 공익광고를 만들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뉴스를 읽고 팩트 체크를 합니다. - 공중보건 정책에 대한 뉴스들의 관점을 비교해 보고 차이가 나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 공중보건과 관련된 전문가의 견해는 비판적으로 수용합니다. - 코로나19에 대한 유튜버들의 말을 비교하고 근거를 확인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국제 뉴스를 읽어보고 나라별 대처 방안의 특징을 비교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통계 자료,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살펴보고 시각 자료가 효과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찾아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차별과]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24)[챗GPT 기회를 잡는 사람들]
[챗GPT 기회를 잡는 사람들 / 장민 / 알투스 <책 소개> 챗GPT는 누군가에게는 ‘기회’, 누군가에겐 ‘놓친 기회’가 될 것이다. 챗GPT라는 거대한 흐름의 맨 앞자리에 올라타야 한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왜 사활을 걸고 AI 전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그런 흐름이 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챗GPT 이후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 기술적 분석부터 인문학적 비전까지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는 가장 명쾌한 ‘챗GPT 결정판’ 포스텍 박사 장민 저자가 30년 AI 연구 역량으로 경영, 산업, 공학, 마케팅, 일상까지 챗GTP 전 분야에 대한 명쾌한 설명을 담았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미디어 클래스] 사람 중심의 디지털 환경을 위한 시민 교육]
[ [미디어 클래스] 사람 중심의 디지털 환경을 위한 시민 교육 초대강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오연주 책임연구원 #디지털시민성 #오연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출처 : 충북교육인터넷방송 행복씨TV]
참고자료>영상자료
트롤링
[트롤링Trolling 다른 사람들이 화를 낼만한 행동을 의도적으로 해서 반응을 이끌어내는 행위. 1) 트롤링에는 사이버 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부정적인 요소가 포함된다. 언어폭력, 비판, 성적 모욕, 인종 차별, 사기, 선동적인 언사, 허위 게시물을 통해서 주제를 변형시키는 행위, 집단 공격과 같은 불쾌감을 조성하는 행위 등이다.2) 또한 게임에서는 일부러 상대편에게 죽어주거나 같은 편을 욕하거나 약을 올리는 행위가 있다. 트롤링을 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내어 이를 즐기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그들의 행위에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무시하는 것이 최선의 대처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 역량 연결 예 윤리와 보안 역량 수행의 모습 트롤링의 위험성과 윤리적 책임을 이해하고, 트롤링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