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68
교육자료
(5)[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 재현
[참고1. 미디어의 이러한 재현기능 때문에 특정 집단이나 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강화될 수 있어요. 참고2. 특히 어린이나 노인, 다문화가정, 난민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부정적 묘사가 미디어를 통해 부각될 수 있어요.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가 현실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방식을 소개할게요! - 어떤 주제를 선택할까? 특정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것을 반복, 강조하는 방식 "아, 지금 이 이슈가 중요하구나!" - 주제를 어떻게 다룰까?]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유튜브
[유튜브 열혈 시청자로서의 나, 제작자로서의 나에게 꼭 필요한 조언들을 꾹꾹 담아보았으니, 아래의 내용을 꼭 참고해서 실천해 보도록 해요!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나에게 필요한 조언 으앗, 이 영상 뭐야! 폭력적이거나 선정인 내용이 포함된 부적절하거나 위험한 영상 콘텐츠를 의도치 않게 접하게 될 때,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YouTube 정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민감한 콘텐츠 정책',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콘텐츠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QR코드 접속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참고1. 미디어의 이러한 재현기능 때문에 특정 집단이나 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강화될 수 있어요. 참고2. 특히 어린이나 노인, 다문화가정, 난민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부정적 묘사가 미디어를 통해 부각될 수 있어요.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가 현실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방식을 소개할게요! - 어떤 주제를 선택할까? 특정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것을 반복, 강조하는 방식 "아, 지금 이 이슈가 중요하구나!" - 주제를 어떻게 다룰까?]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부록] 미디어 탐구생활
익스플로어 접속 시에 다운이 되지 않습니다. 크롬과 익스플로어 엣지를 활용하시어 다운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디어 탐구생활에 수록된 각종 자료 1. 기사 2. 사진 3. 이모티콘 4. 공익광고 5. 카드뉴스 6. 정보그림 7. 시나리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광고 단원 모형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초등학교 교과서 모형은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광고 단원으로 설정하였다. 광고는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문화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생활 경험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광고들을 바르게 해석하고 생활에 반영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학생 스스로 광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 정보 등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광고는 복합양식 미디어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창의적 장르이기도 하다. 본 단원을 통하여 학생들은 의사소통 역량과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룰 수 있으며, 더불어 창의적 사고 역량과 심미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초등학교 광고 단원의 경우 이해학습부의 핵심 지식으로 ‘광고는 설득적 의사소통 미디어이며, 대상을 고려한 설득 방법을 사용한다.’, ‘광고는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며 나만의 관점과 배경지식을 고려하고 꼼꼼히 읽어야 한다.’ 로 설정하였으며 프로젝트학습부에서는 ‘광고 캠페인을 통해 우리 삶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미를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로 설정하였다. 학생들은 이해학습부를 통해 광고의 목적과 성격, 광고에 대한 비판적 읽기, 복합양식 미디어로서의 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종합하여 학생들이 설정한 주제에 따라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프로젝트 학습부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학습부에서 이해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천하고, 이것이 수업의 과정이자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설명 출처 : [이슈리포트]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2016.10.31.) ▶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prism.go.kr/homepage/entire/retrieveEntireDetail.do?pageIndex=1&research_id=1342000-201600074&leftMenuLevel=160&cond_research_name=%EB%AF%B8%EB%94%94%EC%96%B4+%EB%A6%AC%ED%84%B0%EB%9F%AC%EC%8B%9C+%EB%8B%A8%EC%9B%90&cond_research_start_date=&pageUnit=10&cond_order=3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63)민주주의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2바01-01], [4수05-01], [6사02-04], [6사02-05], [6사02-06], [6사05-04] 중 [9역12-03] 고 [12세지08-03] 참고문헌 1) 두산백과. (n.d.). 네이버백과 ‘민주주의’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97009&cid=40942&categoryId=31645 > 에서 2019년 10월 15일 검색.]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신조어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국04-06] 중 [9기가01-04] 고 참고문헌 1) pmg 지식엔진연구소. (2018.12.20.). 네이버백과 시사상식사전 ‘신조어’ 에서 2019년 10월 09일 검색.]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콘텐츠 보안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중 고 [12사탐02-04] 참고문헌 1) 산업통상자원부. (2010.11.). 네이버백과 지식경제용어사전 ‘콘텐츠 보안’ 에서 2019년 10월 15일 검색. 2) 정교일, 이병천, 진승헌. (2008.11.25.). 네이버백과 훤히 보이는 정보보호 ‘불법복제없는 세상’ 에서 2019년 10월 15일 검색.]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