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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25)[학생참여단]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동영상(미디어 은날개)
[동아리: 미디어 은날개 결과물 유형: 동영상 활동주제: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미디어 교육협력 방안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 : https://youtu.be/bkC48imm9XI]
교육자료>활동실천사례
[미디어교육 포스터] 소셜미디어
[우리 사회의 건강한 변화를 돕는 소셜미디어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사람들이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고 의견을 나누면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도 해요. 전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지리적 경계를 넘어 소통할 수 있어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관심사를 공유하며 인적 관계를 확장시킬 수도 있어요.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소셜미디어의 긍정적인 기능과 함께 부정적인 측면도 살펴야 해요. 소셜미디어가 나를 표현하고 더 나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하지만, 소셜미디어 과의존 현상, 개인정보 유출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호모 미디어쿠스] 정보 편식러를 만드는 알고리즘의 비밀
[#교육부 #호모미디어쿠스 #알고리즘 #소셜미디어 #SNS광고 #정보편식 #사회양극화 ▶출처 : 교육부TV]
교육자료>동영상자료
[[미디어탐구생활][중학] 사회참여_미디어로 소통하는 사회 참여의 달인]
[* 미디어탐구생활 사회참여 5-2 사회참여_미디어로 소통하는 사회 참여의 달인]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미디어탐구생활][중학] 사회참여_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NGO 홍보하기]
[* 미디어탐구생활 사회참여 5-1 사회참여_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NGO 홍보하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미디어탐구생활][초등] 사회참여_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희망의 메시지”]
[* 미디어탐구생활 사회참여 5 - 2 사회참여_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희망의 메시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49)[다문화 사회]
[다문화 사회Multicultural society 인간의 생존과 직접 관련이 있는 활동과 일을 제외한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모든 활동 1). 다문화 사회에는 언어 문제, 문화 차이로 인한 가정 내 갈등문제, 편견과 차별대우의 문제 등이 따른다. 민주주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다문화 사회 구성원의 권리를 존중하고, 관련 문제를 해 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요구하는 공공영역에서의 문화적 인정과 문화적 생존 요구를 적극 지지하기 위한 정치적 경향이다. 다문화사회로 이행하는 정치공동체에서 나타나며, 이주노동자 및 결혼이민자들을 대표로 하는 외국인과 그 문화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한 모색하려는 시도를 뜻하기도 한다 2).]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사회불평등]
[사회불평등Social inequality 사회 속 개인이 평등한 사회적 지위를 갖지 못한 상태.1) 권력, 재산, 소득, 교육 기회, 주거, 여가, 명예와 같은 사회적 자원이 고르지 않게 분배됨에 따라 개인 및 집단이 서열화 된 현상을 말한다. 사회적 자원은 희소성이 있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는 있더라도 어느 사회에서나 불평등이 존재한다. 사회 불평등은 모든 사회가 가진 보편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에는 정보격차가 새로운 사회불평등 이슈로 등장했다. 교육수준이나 지역 인프라의 격차는 새로운 정보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의 보유에도 영향을 미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미래 시민사회를 위한 시민교육의 시선들]
[미래 시민사회를 위한 시민교육의 시선들 / 이경한, 서재복, 정윤경, 이림, 서현석, 정영식, 김경민 / 푸른길 “우리는 시민이 주인이 되어 살아가는 시민사회를 지향한다”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일곱 가지 제안 민주시민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민 스스로가 사회생활이나 정치생활에서 민주적인 삶으로 방향성을 가지도록 도우며, 자신의 정체성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중요성 또한 낮은 것이 현실이다. 예비교사를 양성하고 있는 일곱 명의 저자들은 이러한 인식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학교교육을 강조한다. 학교는 민주주의를 계속해서 재획득하기 위한 이상적인 터전이며, 성숙한 시민을 키워 내는 일은 교사의 핵심 과제이다. 이 책은 미래사회를 위한 시민교육의 키워드로 미래세대, 민주적 공공선, 디지털 전환, 디지털 리터러시, 인공지능, 생태시민성, 문화다양성 등을 제시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