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40
교육자료
(17)[[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의 현실구성]
[#미디어의 구성 현실을 구성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 구성합니다. 미디어를 자주 접할 수록, 우리는 미디어가 구성한 현실세계와 부합하는 인식이나 관념을 갖게 될 수 있어요. 사례 1. 폭력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많이 접하면 세상이 너무 잔인하고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돼요. 사례 2. 비현실적으로 마른 몸매를 아름다운 신체 기준으로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의 외모 만족도가 떨어지고 심한 경우, 섭식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사례 3.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여러분은 미디어가 현실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의 구성 현실을 구성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 구성합니다. 미디어를 자주 접할 수록, 우리는 미디어가 구성한 현실세계와 부합하는 인식이나 관념을 갖게 될 수 있어요. 사례 1. 폭력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많이 접하면 세상이 너무 잔인하고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돼요. 사례 2. 비현실적으로 마른 몸매를 아름다운 신체 기준으로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의 외모 만족도가 떨어지고 심한 경우, 섭식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사례 3.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여러분은 미디어가 현실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비판적뉴스읽기
[뉴스 게이트 키핑 과정에서는 ➀언론인 개인의 가치관과 인구학적 배경(예: 성별, 연령대 등), ➁언론인들이 공유하는 뉴스가치, ➂언론조직의 문화와 규범, ➃광고주, 뉴스 소비자 등 외부 기관이나 집단, ➄언론인이 발을 듣고 있는 사회의 이데올로기 등 여러 요인들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뉴스를 보는 우리의 모습 우리가 뉴스를 볼 때도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뉴스 소비자 개인의 가치관이나 취향, 정치적 신념, 가정환경, 연령, 성별 등에 따라 다양한 뉴스 기사들 중 특정 소식에 관심을 갖거나 같은 메시지라도 저마다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죠. 언론인뿐만 아니라 뉴스 소비자인 우리도 뉴스에 대해 권리와 책임이 있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중등] 뉴스 단원 모형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이 단원은 중학생 수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하여 뉴스를 주제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뉴스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이 뉴스가 되는지, 뉴스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는 학생들이 민주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광고 단원 모형
[학생들은 이해학습부를 통해 광고의 목적과 성격, 광고에 대한 비판적 읽기, 복합양식 미디어로서의 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종합하여 학생들이 설정한 주제에 따라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프로젝트 학습부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학습부에서 이해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천하고, 이것이 수업의 과정이자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설명 출처 : [이슈리포트]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2016.10.31.) ▶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prism.go.kr/homepage/entire/retrieveEntireDetail.do?]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디지털 시대 시민되기
[디지털시민역량(정체성, 웰빙, 권리와책임, 소통과 관계, 정보리터러시, 사회참여) 함양을 위한 교육자료 * 발행일: 2019.12.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www.아인세.kr)"]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20)다문화 사회
[민주주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다문화 사회 구성원의 권리를 존중하고, 관련 문제를 해 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요구하는 공공영역에서의 문화적 인정과 문화적 생존 요구를 적극 지지하기 위한 정치적 경향이다. 다문화사회로 이행하는 정치공동체에서 나타나며, 이주노동자 및 결혼이민자들을 대표로 하는 외국인과 그 문화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한 모색하려는 시도를 뜻하기도 한다 2).]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고정관념
[오늘날 고정관념이란 말은 부정적인 의미로 주로 쓰이며, 일반적으로 성, 인종, 민족, 직업집단 등 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다. 고정관념은 텔레비전, 라디오, 뉴스, 영상, 대중문화 등에 의해 광범위 하게 유포된다. 특히 영상매체를 통해 반복적으로 목격되는 고정관념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드려 져 표준화되고, 확대재생산되어 부작용을 낳는다. 예를 들어, 노인을 사회 물정에 어둡고 가난한 모습으로 영상을 자주 접한 젊은 세대는 노인에 대한 존경심을 갖기 어렵다 2). 고정관념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연령, 성별, 직업, 문화, 인종, 외모, 가족 구성의 다양성을 지도 해야 한다. 고정관념으로 인한 부정적인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연령, 성별, 직업, 문화, 인종, 외 모, 가족 구성의 다양성을 지도해야 한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가 가지는 정보의 편향성에 유의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미래 시민사회를 위한 시민교육의 시선들
[숲 문해력의 개념 제시, 숲 문해력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안, 숲 문해력 주제의 학년별 내용 구성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7장은 영어 수업을 통한 다문화 교육 방법을 다룬다. 초등예비교사를 위한 다문화 이해를 위한 영어 수업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