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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10)[미디어교육 포스터] 비판적뉴스읽기
[NEWS #비판적 뉴스 읽기 뉴스 제작 및 보도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들 하루 동안 벌어진 많은 사건들 중 어떤 것을 선택해서 사람들에게 보여줄까? OO구 화재사건 발생 AM 09:00 치솟는 물가를 잡아라 PM 01:00 OO 수교 50주년 PM 04:00 OO 공연 매진 또 매진! PM 09:00 뉴스를 다루는 언론조직에서는 많은 사건과 이슈들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여 사람들에게 보여줄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이 과정을 '게이트키핑(gatekeeping)'이라고 합니다. 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게이트키퍼(gatekeeper)'라고 하지요. 게이트키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는 1. 언론인의 가치관과 태도 2. 언론인들이 일하고 있는 조직의 문화 및 규범 3. 광고주, 뉴스 소비자 등 외부 집단 및 조직 4. 언론인들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이념이 있습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학생참여단]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동영상(페스탈로직)
[동아리: 페스탈로직 결과물 유형: 동영상 활동주제: AI 알고리즘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균형 잡힌 주체적 판단력을 길러줄 수 있는 방안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 : https://youtu.be/ClIXMITLD2E]
교육자료>활동실천사례
[호모 미디어쿠스] 우리 아이 디지털 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 디지털 미디어를 놀이 수단으로만 보는 부모, 디지털 미디어를 신체 기관 일부처럼 인식하는 우리 아이 하루 7시간 이상 디지털 기기에 노출된 경우 대뇌피질 두께가 정상보다 얇아진 것을 확인한 연구결과가 있을 만큼 디지털 기기 사용은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디지털과 아이를 아예 분리하기 어려운 시대에서 현명하게 육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호모 미디어쿠스] 4부 '디지털 시대, 현명한 부모 되기' 영상에서 그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교육부 #호모미디어쿠스 #디지털 #디지털네이티브 #digitalnative #부모 #디지털육아법 #육아 ▶ 출처 : 교육부TV]
교육자료>동영상자료
[중등] 뉴스 단원 모형
[뉴스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이 뉴스가 되는지, 뉴스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는 학생들이 민주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② ‘뉴스는 우리에게 현실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③ ‘뉴스 생산자와 이용자가 지켜야할 윤리는 무엇인가?’를 핵심질문으로 선정하였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20)과학기술윤리
[유네스코에서도 인간 복제, 유전자 조작 등 과학기술 발전이 초래할 사회적인영향에 대해 윤리적 성찰을 하기 위 해 '세계과학기술윤리위원회(COMEST)'라는자문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3). 과학기술윤리와 관련한 정보는 매체 접근성이 용이한 온라인 환경에서 다양한 의견표출 및 유통의 과정을 통해 사회적 파급효과를 갖는다. 정책 형성과정에 사회적 관심 유도, 아젠다 형성 및 문제해결 등 의 긍정적 영향과 다수 의견 오도, 여론 왜곡 등의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4). 역량 연결 예 윤리와 보안 역량 수행의 모습 과학기술의 발달은 생활의 편의와 더불어 기술윤리, 정보윤리에 대한 문제를 야기됨을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고정관념
[고정관념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연령, 성별, 직업, 문화, 인종, 외모, 가족 구성의 다양성을 지도 해야 한다. 고정관념으로 인한 부정적인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연령, 성별, 직업, 문화, 인종, 외 모, 가족 구성의 다양성을 지도해야 한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가 가지는 정보의 편향성에 유의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2바03-02], [4사02-02], [4사02-05], [4사04-06], [6미01-03], [6국02-04] 중 [9사(일사)01-01] 고 [12미01-02] 참고문헌 1)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01.10.). 네이버백과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고정관념’ < https://terms.naver.com/entry.nhn?]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언론윤리
[구독자를 많이 보유한 인플루 언서는 언론사 못지않게 여론 형성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윤리 의식 없는 미디어의 제작은 학생 들의 일탈 컨텐츠 제작, 무분별한 스트리밍 중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언론윤리강령 은 직업윤리에 대한 것이므로, 그 내용 지식을 학교에서 가르칠 필요는 없다. 이를 기초로 삼아 미디어가 불러오는 파장(미디어의 영향력)을 검토하고, 1인 미디어시대에 새롭게 요구되는 언론 윤리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은 필요하다. 역량 연결 예 윤리와 보안 역량 수행의 모습 언론윤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과 1인 미디어의 제작 시 이를 준용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국05-04] 중 [9국02-06], [9영01-03], [9역06-03], [9역12-03], [9사(일사)04-01] 고 [10국03-05], [12사문03-03] 참고문헌 1)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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