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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결과 8
교육자료
(4)[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의 현실구성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여러분은 미디어가 현실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미디어 콘텐츠를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살피기 미디어가 수용자(독자나 시청자)의 주목을 끌거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기법을 동원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미디어 콘텐츠가 수용자에게 어떤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칠지 예측해보기 미디어 콘텐츠에서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지 파악하기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디지털환경내 아동권리
[디지털 환경에서 존중 받아야 할 우리의 권리 출처〕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 권리: 유엔아동권리위원회 일반논평 제25호 (유니세트한국위원회, 2021) *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서 규정한 아동은 만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➀ 비차별 아동‧청소년은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 대상에서 배체되기도 하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혐오 발언에 노출되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는 등 차별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디지털 접근성 및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조치가 필요해요.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 ➁ 아동‧청소년 최선의 이익 디지털 환경은 아동‧청소년의 삶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모든 활동에 아동‧청소년 이익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여러분은 미디어가 현실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 - 사재기 금지, 공중보건, 혐오표현 지양 등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메시지를 담아 공익광고를 만들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뉴스를 읽고 팩트 체크를 합니다. - 공중보건 정책에 대한 뉴스들의 관점을 비교해 보고 차이가 나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 공중보건과 관련된 전문가의 견해는 비판적으로 수용합니다. - 코로나19에 대한 유튜버들의 말을 비교하고 근거를 확인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국제 뉴스를 읽어보고 나라별 대처 방안의 특징을 비교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통계 자료,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살펴보고 시각 자료가 효과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찾아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차별과 혐오의 사례를 찾아 개선점을 마련해 봅시다. - 전염병을 소재로 한 영화, 애니메이션, 책 등을 감상하고 현재 우리의 상황과 비교해 봅시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휴업 기간 동안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3)[혐오표현]
[혐오표현Hate Speech, Hate Expression 성별, 인종, 출신민족, 출신국가, 장애, 또는 기타 이와 유사한 이유에 의거하여 집단이나 개인을 공개적으로 비하, 비방, 모욕, 협박하거나, 차별, 증오, 또는 폭력을 선동하는 행위. 1) 인터넷에서 성별, 성적지향, 지역, 종교 등에 대한 혐오나 비하 발언, 의도적인 악성 글들이 범람 하며 사회적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다. 혐오발언들은 인터넷 공간에서만 문제되는 것이 아니다. 오프라인까지 이어져 공공연하게 이뤄지는 혐오발언들은 혐오범죄로 이어지거나 특정 집단에 대한 편견과 차별, 배제의 논리를 조장·선동하여 집단구성원에게 심각한 피해를 유발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똑똑한 디지털 시민, 미디어 세상에서 길 찾기
[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똑똑한 디지털 시민, 미디어 세상에서 길 찾기 / 김지훈(글) 홍지혜(그림, 만화) / 파란자전거 디지털 미디어 속 편견과 혐오와 차별에 반대하고, 추천 알고리즘의 고리를 끊고, 허위 조작 정보와 가짜 뉴스를 걸러 내고 차단하며, 추적 광고에 속아 불필요한 물건을 소비하지 않도록 미로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 세계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작가는 말한다. “불안해하지 말고 위험을 기회로 바꾸고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로 미디어 세상에 거뜬히 대처하는 힘을 기르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자”고. 디지털 미디어 세계에서의 상식과 예절, 다양한 미디어 사용법을 배워 위험 요소와 속임수를 알아볼 수 있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움으로써, 안전하고 재미있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디지털 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미디어 교육 선언
[최근에는 가짜 뉴스, 혐오 발언, 사이버불링 등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이 거듭 강조되고 있다. 교육의 대상을 모든 연령층으로, 콘텐츠 생산자와 전달자로 확장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미디어 교육 원칙을 세우고 실천 방법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미디어 교육 분야의 가장 저명한 학자이자 오랜 기간 미디어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해 온 저자 데이비드 버킹엄은 이 책에서 미디어 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핵심 개념과 비판적 미디어 이해 접근법, 구체적인 교수법을 제시한다. 과거의 미디어 교육이 전통적으로 강조했던 요소들은 물론 최근 제기되는 이슈들,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가져오는 미디어 교육의 개념 확장 등에 대해 간명하지만 깊은 통찰력으로 설명하고 질문을 던진다.]
참고자료>참고도서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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