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9
교육자료
(7)[[미디어교육 포스터] 온라인위험상황대처]
[#온라인 위험상황 대처 10 온라인에서의 위험상황 대처법 온라인에서 모르는 사람을 만났을 때! 우리 이렇게 대처해봐요! 첫 번째, 우리의 호기심을 우선 의문형으로 바꿔봐요. (이 사람은 누구지?) (나이는 몇 살이지?) (나에게 왜 친구 요청을 한걸까?) (나에게 메시지를 보낸 의도가 무엇일까?) (이 사람은 왜 나를 만나려고 하는 거지?) 두 번째, 절대 나의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마세요. 내 이름 대신 닉네임을 사용해요. 개인정보란?]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디지털환경내 아동권리
[안전하고 건강한 디지털 환경에서 소통할 권리, 유해 콘텐츠 등의 위험에서 보호받을 권리, 우리의 의견이 신중하게 고려될 권리 등 우리의 모든 권리가 디지털 환경에서 침해당하지 않도록 지켜주세요. ➂ 생명, 생존, 발달에 대한 권리 아동‧청소년은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 사이버폭력, 도박, 성착취 및 학대 등 디지털 환경에서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어요.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청소년이 직면하는 위험들을 식별하고 해결해주세요. 우리의 생명, 생존, 및 발달의 권리를 위협하는 요인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주세요. ➃ 아동‧청소년의 견해 존중 아동‧청소년은 디지털 환경에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권리가 있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허위조작정보
[- 카카오톡 채팅방에 허위 사실 유포한 B씨 '방역복을 입은 사람이 감염환자를 추격하는 상황을 연출' - 지하철역 안에서 영상을 촬영하여 유포한 C씨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이 소식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하여 개인의 건강과 안전을 해칠 위험이 있었던 허위조작정보랍니다. 이 정보의 전달과정에서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온라인 공간에서는 누구나 거짓을 말하고, 잘못된 주장을 펼칠 수 있답니다. 허위조작정보는 SNS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전파되기도 하지요. 허위조작정보(disinformation)는 특정 대상을 속이거나 해를 가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허위 사실을 의미해요. [출처] Journalism, "Fake news" & Disinformation. 유네스코. 2018.]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9)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똑똑한 디지털 시민, 미디어 세상에서 길 찾기
[“불안해하지 말고 위험을 기회로 바꾸고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로 미디어 세상에 거뜬히 대처하는 힘을 기르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자”고. 디지털 미디어 세계에서의 상식과 예절, 다양한 미디어 사용법을 배워 위험 요소와 속임수를 알아볼 수 있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움으로써, 안전하고 재미있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디지털 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과학기술윤리
[네트워크 환경에서 과학기술위험에 대한 위험커뮤니케이션 특성과 일반인의 위험 인식 및 대응행동의 상호작용분석. 한국정책학보, 27(1), 281-303.]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미디어 안전수칙
[안전한 미디어 이용 환경 구성(안전설치 및 사용법, 방임 위험성) 및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을 위한 규칙(적정시간 사용, 바른 자세, 사용습관), 유해 사이트 노출차단, 중독 예방, 정보노출 예방, 온라인 예절 등이 있다 1). 미디어 안전은 영유아의 미디어 안전 교육 및 안전보건교육의 영역에서 다 루어져 왔다. 영유아 대상 미디어안전의 개념을 전 연령대로 확장하여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공지한 ‘미디어 안전수칙’ 용어를 따른다 2).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걸으면서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 아요. 4) 콘텐츠 저작권 우리가 먼저 보호해요. 2) 위험한 공간에서 셀카 찍지 않아요. 5) 상대방 의 동의 없이 촬영하지 않아요. 3) 사이버상에서 괴롭힘도 폭력이에요. 6) 허위조작정보! 스스로 팩트체크해요. 역량 연결 예 웰빙과 문화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황과 사용하면 안 되는 상황을 판단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