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2
교육자료
(6)[미디어교육 포스터] 추천알고리즘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단, 주의할 점! 추천 영상을 계속 보다보면 비슷한 주제의 비슷한 시각이 담긴 콘텐츠만 계속 소비하게 되어 편협한 사고와 편견에 빠질 수 있어요. 이처럼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춰 필터링 된 편향된 정보 안에 갇히는 현상을 '필터버블(filter bubble; 정보여과현상)'이라고 해요.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생각이나 견해가 비슷한 사람끼리 정보나 뉴스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가진 생각이나 견해에 대한 확신이 강화되고 다른 생각이나 견해에 대해서는 무시하거나 불신하는 '에코체임버(echo chamber; 반향실)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필터버블 고양이요??강아지요!! 강아지가 더 똑똑! 강아지가 최고인 이유 역시 강아지가 최고야!!]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온라인위험상황대처
[특히 나의 정보가 범죄에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1. 낯선 사람 계정에 내 사진이 도용되는 사례 큐알코드 〔출처〕 누군가 SNS의 내 아이 사진을 훔친다면?! '셰어런팅'을 아십니까. (한겨레TV, 2020) 2. 온라인에 유포되면 완전히 삭제하기가 어려워 더욱 심각한 '디지털 성범죄' 사례 피해자들은 자신의 모습이 담긴 영상물이 어디에서 떠돌지 몰라 두려움과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어요. 큐알코드 〔출처〕 호모 미디어쿠스: 조용한 살인, 디지털 성범죄 (KBS, 2021) 디지털 발자국 관리 팁! 1. 작성한지 오래된 글이나 사용하지 않는 아이디가 있으면 온라인에 나의 정보가 쌓이지 않도록 삭제하기 2. 게시물의 공개범위를 제한하는 기능을 활용하기 3.]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허위조작정보
[정확한 정보에 우리의 건강과 안전이 달려 있는 경우, 허위조작정보에 속지 않도록 더욱 주의해야 해요. '허위조작정보' 영상으로 더 알아보기 큐알코드 〔출처〕 호모 미디어쿠스: 우리가 오늘도 허위 정보에 속는 이유 (KBS, 2021) 허위조작정보 위험신호 알아차리기 1. 정보의 출처를 확인해보자. 누가 이러한 이야기를 썼나요? 2. 작성자를 확인해보자 정보 작성자가 가공의 인물이거나 타인을 사칭할 수 있어요. 해당 분야의 전문가라고 자처하지만 실제로는 전문가로서의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도 있어요. 정보 작성자가 신뢰할만한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해 이 사람이 과거에 작성한 글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3. 뉴스의 헤드라인만 읽기보다 전체를 확인해 읽어보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저작권 보호 / 초상권 보호 / 개인정보 보호 / 공유 및 게시물 주의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관계편 - 안전한 온라인 관계 형성을 위한 방법 타인 존중 / 관대한 마음 / 규칙 준수 / 신중하게 친구 맺기 / 사생활 보호 / 평판 보호 / 질문 존중 / 올바른 별명 짓기 / 악플 대처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읽기/쓰기편 - 온라인 공간에서 읽고 쓸 때 이것만은 지키자! 이미지 선택 / 정확한 단어 사용 / 명확한 표현 / 간결한 표현 / 팩트체크 / 검토하기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디지털성범죄편 1. 안심할 수 있는 온라인 환경, 함께 만들어요. 2.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영상을 봅시다. 3. 도움이 필요하다면 지체 말고 연락하세요!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02-735-8994 - 여성폭력 사이버 상담 (여성긴급전화) 1366 ▶ 출처 : https://if-blog.tistory.com/10275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 ※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실천·지도 가이드 01 미디어에는 정보가 담겨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1 어떤 목적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었을지 생각해요. 2 미디어 콘텐츠를 누구와 공유하고 싶은지 생각해요. 3 콘텐츠 생산자는 믿을만한 사람인지 생각해요. 4 양쪽의 주장을 모두 설명하고 있는지 확인해요. 5 미디어 속 정보가 사실인지 의견인지 구분해요. 02 대중매체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를 경계해야합니다. 1 대중매체를 통해 미에 대한 선망과 모방심리를 심어줄 수 있어요. 2 우리는 미디어 속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평가 권리가 있어요. 3 이상적인 외모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미디어는 왜 만들어졌을지 한 번 생각해요. 4 미디어 메시지가 나의 주목을 끌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했을지 생각해요. 03 미디어 속 '정보 검색'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1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의]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6)원격교육 톺아보기 2 #저작권
[시간도 자원도 부족한 상황에서 선생님들은 수업 콘텐츠 만들기에 골몰하고 계실텐데요, 경기도교육청 청소년방송 #미디어경청 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님, 나루고 김수영 선생님, 학술교육정보원 문무상 연구위원님이 주의해야 하는 저작권 문제를 친절하게 안내해드립니다! #슬기로운온라인생활 #미디어리터러시 출처 : 교육부TV]
참고자료>영상자료
미디어 큐레이션
[개인화, 편리성의 장점이 있지만 ‘필터버블’ 현상을 주의할 필요가있다. 필터버블은 대형 인터넷 정보기술(IT) 업체가 개인 성향에 맞춰 필터 링 된 정보만을 제공하여 편향된 정보에 갇히는 현상이다. 비슷한 성향 이용자들이 한 버블에 모 이게 되며, 비슷한 것만 보다 보니 왜곡된 인식을 가질 수 있다 2). 유사 개념으로는 콘텐츠 큐레이션이 있다. 역량 연결 예 접근과 활용 역량 수행의 모습 빅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정보의 제공되는 검색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다양한 정보수집 기술을 익혀 폭넓은 사고와 정보탐색 능력을 함양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미02-03], [6실03-02] 중 [9국03-06], [9국05-08], [9수05-01], [9정02-02] 고 [10영03-02], [12정보02-03] 참고문헌 1) 두산백과. (n.d.).]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안전정보
[특히 인터넷을 경유한 정보를 이용할 때는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정보의 정확도는 발신자의 책임이지만, 이용자가 자기의 책임이며 그 정확도를 판단해서 이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모든 정보에 대해서 발신자 출처와 저작권, 내용이 프라이버시의 침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1) 유사한 표현인 ‘안전한 정보’는 주로 악성코드를 포함하지 않은 정보, 불법콘텐츠에 해당되지 않는 정보, 보안이 높은 정보 등을 지칭한다. 역량 연결 예 접근과 활용 역량 수행의 모습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안전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재검토 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재난상황에서의 안전 행동을 계획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