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7
교육자료
(6)[미디어교육 포스터] 비판적뉴스읽기
[광고주, 뉴스 소비자 등 외부 집단 및 조직 4. 언론인들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이념이 있습니다. 뉴스 게이트 키핑 과정에서는 ➀언론인 개인의 가치관과 인구학적 배경(예: 성별, 연령대 등), ➁언론인들이 공유하는 뉴스가치, ➂언론조직의 문화와 규범, ➃광고주, 뉴스 소비자 등 외부 기관이나 집단, ➄언론인이 발을 듣고 있는 사회의 이데올로기 등 여러 요인들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뉴스를 보는 우리의 모습 우리가 뉴스를 볼 때도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뉴스 소비자 개인의 가치관이나 취향, 정치적 신념, 가정환경, 연령, 성별 등에 따라 다양한 뉴스 기사들 중 특정 소식에 관심을 갖거나 같은 메시지라도 저마다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죠.]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의 현실구성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미디어 콘텐츠를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살피기 미디어가 수용자(독자나 시청자)의 주목을 끌거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기법을 동원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미디어 콘텐츠가 수용자에게 어떤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칠지 예측해보기 미디어 콘텐츠에서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지 파악하기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 재현
[미디어의 이러한 재현기능 때문에 특정 집단이나 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강화될 수 있어요. 참고2. 특히 어린이나 노인, 다문화가정, 난민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부정적 묘사가 미디어를 통해 부각될 수 있어요.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가 현실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방식을 소개할게요! - 어떤 주제를 선택할까? 특정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것을 반복, 강조하는 방식 "아, 지금 이 이슈가 중요하구나!" - 주제를 어떻게 다룰까?]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11)소수자
[소수자Minorities 사회적 약자의 부분으로, 특정한 집단의 성원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당하며, 자신이 소수자 집단성원이라는 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1) 인구 규모와 권력의 크기, 그로 인한 차별의 정도는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구별하는 가장 두드러진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노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인구 규모가 큰 집단이다. 그러므로 노인은 규모로 인한 권력과 영향력이 강하여 차별의 정도가 낮은 편이다. 반면에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탈북민, 성소수자는 인구 규모가 작은 집단이다.2) 이러한 경우 사회의 다양한 관점에 따라 이들을 바라보는 시각이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므로, 이러한 시각적 차이를 이해하고, 소수자의 권리와 책임을 사회적 합의로 잘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유사 개념으로는 사회적 약자, 소외계층 등이 있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정치 참여
[정치참여Political Participation 개인이나 집단이 정치과정에 참여하는 것. 1) 제도적 정치참여에는 투표참여가 있으며, 비제도적 참여에는 SNS 등을 통한 온라인 정치활동, 시위·집회참여, 선거운동 참여, 네트워크(결사체) 참여 등이 있다. 결사체 참여는 일차집단 참여(동창회, 향우회, 반상회, 주민협의회)와 이차집단 참여(시민사회단체, 자원봉사단체)로 구분된다.2) 이 외에도 언론 투고, 온라인 청원, 시민 단체 활동, 정당 가입, 공직자 출마 등이 있다.3) 참여 주체에는 공식적 주체와 비공식적 주체가 있다. 공식적 주체에는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가 있으며, 비공식적 주체에는 시민, 정당, 언론, 시민단체, 이익집단 등이 있다.4) 역량 연결 예 소통과 참여 역량 수행의 모습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미디어를 활용한 정치 참여 활동을 조사하고, 정치활동에 직접 참여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혐오표현
[혐오표현Hate Speech, Hate Expression 성별, 인종, 출신민족, 출신국가, 장애, 또는 기타 이와 유사한 이유에 의거하여 집단이나 개인을 공개적으로 비하, 비방, 모욕, 협박하거나, 차별, 증오, 또는 폭력을 선동하는 행위. 1) 인터넷에서 성별, 성적지향, 지역, 종교 등에 대한 혐오나 비하 발언, 의도적인 악성 글들이 범람 하며 사회적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다. 혐오발언들은 인터넷 공간에서만 문제되는 것이 아니다. 오프라인까지 이어져 공공연하게 이뤄지는 혐오발언들은 혐오범죄로 이어지거나 특정 집단에 대한 편견과 차별, 배제의 논리를 조장·선동하여 집단구성원에게 심각한 피해를 유발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