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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64)[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개념 정립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 포럼]
교육자료>동영상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유튜브
[YouTube 정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민감한 콘텐츠 정책',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콘텐츠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QR코드 접속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큐알 코드 ※ YouTube 정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민감한 콘텐츠 신고하는 방법 (출처: YouTube 고객센터) ➀ YouTube에 로그인합니다. ➁ 신고할 동영상의 플레이어 아래에서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➂ 드롭다운 메뉴에서 신고를 선택합니다. ➃ 동영상의 위반사항에 가장 잘 맞는 사유를 선택합니다. ➄ 타임스탬프, 위반사항 설명 등 검토팀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세부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 친구는 유튜브로 공부를 하네?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를 보는 것 이외에 취미활동이나 숙제를 할 때도 유튜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YouTube 정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민감한 콘텐츠 정책',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콘텐츠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QR코드 접속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큐알 코드 ※ YouTube 정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민감한 콘텐츠 신고하는 방법 (출처: YouTube 고객센터) ➀ YouTube에 로그인합니다. ➁ 신고할 동영상의 플레이어 아래에서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➂ 드롭다운 메뉴에서 신고를 선택합니다. ➃ 동영상의 위반사항에 가장 잘 맞는 사유를 선택합니다. ➄ 타임스탬프, 위반사항 설명 등 검토팀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세부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 친구는 유튜브로 공부를 하네?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를 보는 것 이외에 취미활동이나 숙제를 할 때도 유튜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중등] 뉴스 단원 모형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이 단원은 중학생 수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하여 뉴스를 주제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뉴스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이 뉴스가 되는지, 뉴스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는 학생들이 민주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광고 단원 모형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초등학교 교과서 모형은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광고 단원으로 설정하였다. 광고는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문화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생활 경험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광고들을 바르게 해석하고 생활에 반영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학생 스스로 광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 정보 등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광고는 복합양식 미디어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창의적 장르이기도 하다. 본 단원을 통하여 학생들은 의사소통 역량과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룰 수 있으며, 더불어 창의적 사고 역량과 심미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초등학교 광고 단원의 경우 이해학습부의 핵심 지식으로 ‘광고는 설득적 의사소통 미디어이며, 대상을 고려한 설득 방법을 사용한다.’, ‘광고는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며 나만의 관점과 배경지식을 고려하고 꼼꼼히 읽어야 한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 - 공중보건 정책에 대한 뉴스들의 관점을 비교해 보고 차이가 나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 공중보건과 관련된 전문가의 견해는 비판적으로 수용합니다. - 코로나19에 대한 유튜버들의 말을 비교하고 근거를 확인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국제 뉴스를 읽어보고 나라별 대처 방안의 특징을 비교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통계 자료,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살펴보고 시각 자료가 효과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찾아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차별과 혐오의 사례를 찾아 개선점을 마련해 봅시다. - 전염병을 소재로 한 영화, 애니메이션, 책 등을 감상하고 현재 우리의 상황과 비교해 봅시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휴업 기간 동안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사태가 하루빨리 진정되어 대한민국의 학생, 학부모님들을 비롯한 모든 분들이 일상의 평온함을 되찾길 바랍니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5)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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